오감발달 조향사
두뇌의 발달은 후각으로부터! 후각교육의 효과는 다양합니다.
01. 좌뇌·우뇌 발달의 최적화된 교육
향기는 눈에 보이지 않고, 같은 향을 맡아도 다른 기억과 감성을 끌어낼 수 있는 아주 흥미로운 교육도구입니다.
향기를 이용해, 우뇌에서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그것을 좌뇌로 보내어 주관적이고 구체적 언어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두뇌를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02. 정서·감성지능 발달
푸루스트현상이란?
향기를 통해 과거의 기억을 이끌어 내는 현상으로, 어떤 향기를 맡고 아주 오래전에 먹었던 과자를 먹었다는
단순한 사실을 떠올리는 것이 아니라, 그때의 아름다운 추억, 그때의 감정을 기억해 내는 것입니다.
이렇듯, 향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이용하여 교육한다면
요즘 시대의 아이들에게 필수적인 공감능력, 사회성 높은 아이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03. 편식습관 개선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고민거리 중 하나는 바로 아이의 편식습관입니다.
건강보험공단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10명중 4명은 편식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아이의 편식하는 이유가 ‘맛이 없어서’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유는 단순히 맛이 없어서가 아니라 ‘향이 싫어서’혹은‘그 음식에 대한 기억이 부정적이어서'인 경우도 많습니다.
몸에 좋다는 이유로 음식을 강요하게 된다면 그 아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그 음식을 거부할 확률이 높습니다.
다양한 식재료의 향기를 이용해서 놀이를 한다면, 아이의 기억이 자연스럽게 긍정적으로 바뀌어
어떤 음식이든 가리지 않고 잘 먹는 건강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04. 최초의 감각, 후각
후각은 감각 중에서 최초로 발생된 감각입니다. 즉 가장 아래 단계에 있는 동물에도 있는 감각이기도 합니다.
인간에게도 후각적 잠재력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시각이 발달함에 따라 후각이 점점 퇴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후각은 진화의 단계와 같이 처음에 후각에서 시작된 감각이 다른 감각으로 분화되는 것입니다.
즉, 후각이 감각의 제일 하단에 있고, 그 위에 다른 감각들이 있기 때문에 후각을 잘 발달시키면 다른 감각까지 감각의 재배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어릴 적부터, 우리 아이들에게 후각교육을 한다면 잘 드러나지 않았던 잠재적 감각인 후각 능력뿐만 아니라 다른 감각까지 함께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05. 언어지능 발달
눈에 보이는 것 VS 보이지 않는 것
우리가 흔하게 길에서 볼 수 있는 ‘강아지’의 생김새에 대해 물어보면, 너무나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강아지의 냄새’를 설명해 달라고 하면 한 단어 정도나 어디에 비유하는 정도에서 더 이상 이야기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4차 산업’시대에 진정으로 필요한 능력 중 하나인 ‘언어표현 확대’로 어릴 적부터 눈에 보이지 않는 향기를 구체적, 주관적 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학습한다면 ‘4차 산업시대’에 바람직한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오감발달 조향사2급 프로그램 일정표 (총 5시간 / 5회 과정)
구분 | 프로그램 | 내용 |
1차시 | 향기사냥꾼 놀이 | ·단일 향기 탐색 ·같은 향, 다른 향 찾기 ·향을 맡고 떠오르는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오감탐색 질문을 통해 창의력 향상 |
2차시 | 나만의 향기팔레트 만들기 | ·단일 향기 탐색 ·향을 다양한 방법으로 주관적 표현 (선, 형태, 색) ·향을 맡고 떠오르는 인물, 장소 등을 표현 ·오감탐색질문을 통해 표현확장 |
3차시 | 상상동물 그리기 | ·편식개선을 위한 야채, 과일 향 탐색 ·연상되는 향과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아동의 상상력을 이끌어내는 오감탐색 질문하기 ·향을 맡고 떠오르는 상상 동물 그리기 |
4차시 | 향기 나는 커피나무 | ·커피원두와 원두가루로 오감탐색하기 (후각자극) ·원물의 향과 표준아로마키트 향기 탐색 ·향을 이용해 커피나무 작품 그리기 ·오감탐색질문을 통해 구체적 사고 자극 |
5차시 | 향기 기념책 그리기 | ·복합적 향기 탐색 ·복합 향과 관련된 기억 끌어내기 ·향기와 관련된 추억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같은 향을 맡고 다른 추억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오감발달 조향사1급 프로그램 일정표 (총 5시간 / 5회 과정)
구분 | 프로그램 | 내용 |
1차시 | 후각왕 되어보기 | ·인상카드를 이용해 향기 탐색 ·주관적 표현으로 향기표현 ·인상카드와 표현 매칭 ·같은 향을 맡고 다른 표현 이야기 나누기 |
2차시 | 향기위치 찾기 놀이 | ·단일향을 색으로 표현하기 ·단일향을 여러 가지 색으로 표현 ·첫향, 중간향, 끝향을 색깔 스티커로 붙이기 ·향과 색의 표현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3차시 | 향의 이미지와 어울리게 색칠하기 | ·복합향을 맡고 방의 이미지 구상하기 ·연상되는 이미지와 색, 컨셉 등 상상하기 ·아동의 창의력을 이끌어내는 오감탐색 질문하기 ·향을 맡고 표현 한 주요색, 보조색 등 이야기 나누기 |
4차시 | 후각·청각 스토리텔링 | ·소리와 어울리는 향 매칭하기 ·눈에 보이지 않는 소리 이미지 상상 ·기억 속에 잠재되어 있는 잠재적 소리, 향 자극 ·향과 소리의 조합이 조화로운지 이야기 나누기 |
5차시 | 아로마명탐정 되어보기 | ·스토리를 듣고 슈퍼영웅 표현하기 ·향에 대한 9가지 단서 추리 ·9가지 단서로 슈퍼영웅 표현하기 ·친구들과 함께 슈퍼영웅 찾아보기 |
자격증 취득
모든 과정을 이수한 아동은 향에 대한 동기부여와 목표 형성을 할 수 있게 ‘오감발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자격명 : 오감발달조향사 1,2급
ㆍ민간자격등록번호 : 2018-002253 (주)센톤아동오감교육협회
ㆍ본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었으며, 자격관리 및 자격증 발급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자격증 예시>
- 상기 이미지는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
오감발달 자격증 직무내용
향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 인지하는 교육과정으로 교육이 끝나고 난 후에 일상생활에서 접근할 수 있는 사물 및 환경에 대해서 새롭게 인지할 수 있으며,
아동의 잠재된 두뇌를 자극해 향에 대한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상상력, 논리력을 발달시키고 일상생활에서 창의적이고 개성 있게
자신의 느낌과 기분 등을 작품 및 글로 묘사할 수 있다.